11월 27일부터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는 신, 편입생 모집을 하게 됩니다.
많은 학생 구성원이 사회인 즉 직장인, 만학도, 정치인 등이 대학교를 졸업하고 교육의 연장선상으로 많이 입학하며, 특히 회계사, 로스쿨 등의 시험 응시 전에 공부 및 학점 취득 등 자격증 준비를 위한 목적으로도 방송대를 이용하기 때문에 본인의 분야에 있어 어떠한 기술을 향상시키고 싶은지에 따라 목적에 맞는 학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인문과학대학에는 어떠한 학과가 있으며, 각 학과에 대한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문과학대학
국어국문학과
세계 속에서 우리 민족 고유의 특성과 차이를 근간으로 경쟁력을 키워 나가는 국어국문학과는 한국문화의 정수를 이루는 국어학, 고전문학, 현대문학, 언어와 문장, 작품 창작 등 실제적인 교육과정으로 세계문화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 문학계는 물론 언론계와 출판계, 광고계와 교육계 등 사회 전 분야에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개설목적
- 언어학 일반과 한국어에 대한 축적된 지식을 학습하여 올바른 언어사용 능력을 배양합니다.
- 한국문학의 전통과 현재적 가치를 이해하고 문학 감상 및 평가 능력을 기릅니다.
- 한국문학 전반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 언어문화 창조에 이바지합니다.
영어영문학과
세계화 시대의 핵심 역량인 영어는 더 이상 선택의 영역이 아니라 글로벌 리더가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소양이 되었습니다.
영어영문학과는 영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를 포함하여 영미문학, 영어학, 실용영어 및 지역학 분야의 교과목을 중심으로 하여 균형 잡힌 영어 교육을 통해 수준 높은 인재를 키워내고 있습니다.
졸업 후 대학원 진학은 물론 번역과 통역, 국제 무역 등 세계를 무대로 하는 다양한 미래가 열려 있습니다.
개설목적
- 세계 공용어라고 할 수 있는 영어에 대한 올바르고 체계적인 학습
- 영미인들의 문화와 생활에 대해 보다 정확하고 깊이 있는 이해
- 영어를 통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우수한 전문인력 양성
- 부한 교양을 갖춘 지성인 양성
중어중문학과
13억 중국인과 광활한 중국 대륙을 바탕으로 꿈과 비전을 펼쳐나갈 수 있는 중어중문학과는 자유로운 중국어 회화와 고급 수준의 문장 해석 능력을 배양하고 실용적인 중국 관련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한중 교역과 교류의 튼튼한 가교 역할을 할 중국전문가 양성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세계 경제의 강국으로 중국의 위상이 높아지며 더욱 각광받는 학과로, 졸업 후 중국어 통역·번역과 무역과 교육 등의 분야에 진출할 수 있으며 국내외 관련 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개설목적
- 중국어의 기본적인 회화 및 고급 수준의 문장 해독과 듣기 능력을 습득함으로써 중국과 관련된 제반 정보와 문서를 해독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
- 한문 문장을 익히고 다양한 문학 작품들을 감상함으로써 중국문학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하며, 나아가 우리 고대문헌들을 해독하여 민족문화의 전통을 계승, 발전시키는 데 이바지
- 중국의 역사, 철학, 문화 전반에 걸친 학습을 통하여 세계문화 속의 중국문화의 특성과 의의에 관한 폭넓은 교양을 배양
프랑스언어문화학과
영어와 더불어 국제공용어이자 고급문화어의 위상을 확립하고 있는 프랑스어는 정치·경제적으로 유럽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어입니다.
프랑스언어문화학과는 프랑스어의 기초부터 시작해 현지인과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에 중점 둔 강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이고 생생한 프랑스어를 교육함으로써 졸업 후 언론, 출판, 금융, 교육 및 관광, 무역, 예술 등 사회 각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소양을 갖출 수 있습니다.
개설목적
- 유럽에서 가장 중요한 언어 가운데 하나인 프랑스어는 오늘날 문화, 예술, 외교방면에 있어서 주도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유럽은 물론 아프리카 및 불어권 여러나라와의 교류에 있어서 프랑스어에 대한 지식은 필수적입니다.
- 프랑스어의 완벽한 습득 및 프랑스문화, 나아가 서구문화에 대한 풍부한 교양을 갖춘 지성인 양성을 지향합니다.
일본학과
역사, 문화, 경제적으로 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을 명확하게 이해하며 일본인의 문화와 생활에 대한 총체적인 교육을 통해 글로벌 인재양성에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정확하고 실용도 높은 일본어 구사능력을 목적으로 하는 어문학 분야와 일본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를 통해 일본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돕는 지역학 분야의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졸업 후에는 대학원 진학은 물론 한일관계나 동북아 관계의 한 축을 담당하는 실무인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개설목적
- 원어민과의 자유로운 의사소통능력 배양
- 일본사회와 문화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이해 추구
- 국제화·정보화 시대에 걸맞은 한일관계 전문인재 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