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건축학과 필수 자격증 실내건축기사 시험 정보

by saveinfo2 2024. 11. 16.
반응형

건축학과 필수 자격증 실내건축기사 시험 정보

 
실내건축기사는 국가기술자격법상 건설-건축-실내건축분야에서 별도의 상위 자격이 없는 가장 높은 등급의 자격증입니다. 또한 건설기술진흥법에 따른 건설기술인 경력기준상 설계·시공 분야에서 건축기사와 동일한 등급이며, 전문분야인 실내건축공사외에도 각종 건축공사 등의 감리업무 수행시 건축기사와 동일한 역량으로 평가합니다.
 
연관 전공은 5년제 건축학과와 4년제 실내건축학과를 포함하여 실내디자인, 공간디자인, 주거디자인, 주거환경 등입니다. 기능사, 산업기사, 기사 모두 작업형 시험이 포함되어 있으며, 작업형 시험에서 평면도 등과 함께 투시도까지 손도면(작도)으로 작성해야합니다. 덕분에 재료비, 제도판 등 고가의 준비물까지 구비해야 하다보니 암기만으로 필답형 주관식에 올인할 수 있는 건축기사에 비해 시험준비에 부담감이 있는 편입니다.

시험 정보

출제 정보

필기 시험

실내디자인 계획, 색채 및 사용자분석, 시공 및 재료, 실내디자인 환경 4과목으로 이루어집니다. 

실내디자인 계획

기존의 실내디자인론에 건축사 파트가 포함되었으며, 기획 단계의 내용이 조금 더 늘어났습니다. 전반적으로는 기초적인 디자인의 개념과 요소 원리 등을 다루며 구체적인 실내공간 계획 이론에 대해 다룹니다.

실내디자인론에서 최소 15/20은 점수를 획득해야 합격이 가능한 편으로, 상식 수준으로 풀 수 있는 문제가 가장 많이 나오는 과목입니다.

색채 및 사용자분석

기존의 색채과목에 인간공학 과목이 통합되었으며 추가로 프리젠테이션이란 내용의 소단원이 신설되었습니다.
각종 색채론과 관련 이론을 다룹니다. 2022년부터는 이전에는 디자인에 포함되었던 가구 관련 이론이 2단원에서 출제됩니다.

시공 및 재료

기존의 건축재료에 시공 이론이 포함되었습니다. 원래 실기시험에서 주관식으로 보는 시공실무가 포함된 것이며 순수 재료 문제는 다소 줄어들 게 된 셈입니다. 세부적으로는 시멘트와 콘크리트, 방수공사 등이 협력공사라는 항목으로 축소되었으며, 안전 관련 문제도 이 단원에서 출제됩니다.

실내디자인 환경

2022년 변경 기준으로 건축환경, 건축법규, 소방법규, 건축설비 과목이 이 단원에 적용됩니다. 이전 시험에서 가장 어려웠던 내용이 모두 여기에 포함되므로 가장 어려운 과목이 되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3단원인 시공 및 재료 역시 과목 범위가 늘어나고 문제도 더 까다로워졌으므로 3, 4단원이 과락 빈도 투톱인 것은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2022년부로 건축설비기사 취득자의 건축일반 과목 면제가 종료되어, 실내건축산업기사 역시 건축목공산업기사, 건축설비산업기사, 건축일반시공산업기사 취득자의 건축일반 과목 면제를 더이상 받을 수 없습니다.

실기 시험

실내디자인 시공실무

필답형 주관식으로 13문제 내외가 출제되며, 40점 만점입니다. 
 
특히 건축기사 실기시험에서도 중요한 공정표나 가설공사의 적산은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됩니다. 따라서 공정표는 건축기사 수준으로 완벽히 학습할 필요가 있고, 적산의 경우 벽돌량, 목재량 및 목재 함수율, 타일량, 비계면적, 콘크리트량 등 출제 범위만 약간 좁을 뿐 건축기사에서 출제되었던 문제가 그대로 나오기도 합니다. 시간이 부족한 경우 기출문제를 최대한 참고하고 단순 암기 문제 위주로 최대한 득점하면서 낮은 점수를 받더라도 이후 작업형 시험에서 고득점을 노려 극복하는 전략이 합리적입니다.

건축실내의 설계

작업형 시험으로 6시간30분에 걸쳐 평면도, 천정도, 입면도, 단면도, 투시도를 그려내야 하며 실기 시험 점수 중 60점을 차지합니다.

제도판과 트레이싱지(수검용)을 제외한 기본적인 제도용구(제도샤프 및 자 등)와 채색도구(마카 또는 색연필 등)를 직접 가져와야 합니다. 시험장에서 제공되는 제도판은 작동여부를 잘 확인하여 문제가 없도록 시험 전에 조치를 취해야하고 트레이싱지의 경우 좌상단에 도장이 찍혀있어 그곳에 수험번호등을 기재합니다. 도면이 찢어지는 등의 경우 감점이 되고 심한 경우 실격이며, 추가 제공되지 않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시험문제로서 설계 조건이 주어지며, 설계대상 공간의 크기와 높이 및 디자인과 공간구획 등 배치에 관련하여 구체적인 요구사항과 도면의 스케일등 도면 자체에 대한 요구사항도 주어집니다. 일반적으로 커피숍이나 상점, 병원 등 상업공간이 주류를 이루지만 간혹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반드시 모든 도면을 완성해야 하며 투시도의 경우에도 채색작업에 들어가지 못하면 채점대상에 제외되므로 시간 내에 적어도 색을 올려야 합니다. 무엇보다 시간 내에 모두 완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시간초과 시 감점이 있고 추가시간 30분 후에는 실격됩니다. 평면도, 천정도, 입면도, 단면도, 투시도로 구성되며 하나라도 완성하지 못할 경우 채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검정 현황

건축학과 필수 자격증 실내건축기사 시험 정보

 
실내건축기사의 시험 응시자는 지난 10년간 계속해서 증가하였습니다. 필기 합격률은 45~55%의 합격률을 보이며, 실기는 그보다 증가한 60~70%의 합격률로 나타나, 다른 자격증 시험에 비해 합격률이 소폭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2023년도 기준 필기시험을 남녀 응시자는 남성 1,537명, 여성 2,350명으로 여성의 비율이 월등히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